자녀가 2명만 되어도 다둥이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다는 것 아셨나요? 다둥이 카드는 학원비, 수도세, 영화관, 박물관, 주차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발급기준이 완화되어 더욱 많은 분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다둥이 카드 발급기준, 방법, 그리고 혜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녀가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학원비 할인 등 다양한 혜택 받을 수 있는 다둥이 카드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다둥이 행복카드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목차:
1. 다둥이 카드 혜택
2. 다둥이 카드 발급 기준
3. 다둥이 카드 발급 방법
4. 다둥이 카드 기타 혜택
다둥이 카드 혜택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저출생 대책 3탄'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3월에는 난임 부부에 대한 지원 계획, 4월에는 임산부에 대한 지원 계획을 각각 발표한 후 세 번째로 나오는 대책입니다. 먼저, 서울시는 다자녀 기준을 2자녀로 완화하면서 서울대공원, 서울식물원, 서울시립과학관 등 시가 직접 운영하거나 위탁 운영하는 13개의 공공시설 입장료와 수강료를 무료 또는 반값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면 무료로 이용 가능한 곳은 총 7곳으로서 서울대공원, 서울식물원, 서울시립과학관, 서울상상나라, 시립체육시설 입장료, 여성발전센터, 시립청소년시설의 강습료 등이 포함됩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총 6곳으로서 서울시 공영주차장 131곳, 한강공원 내 주차장 11곳, 마루광장 주차장과 서남물재생시설 내 체육시설 이용료, 서울시민대학 학습비, 시립체육시설 생활체육프로그램 수강료 등이 포함됩니다. 할인율은 50%입니다.
(무려 35가지 이상의 혜택을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특히 다둥이 행복카드는 '뉴 다둥이 행복카드'로 개편되면서 발급 기준이 막내 자녀가 만 13세 이하인 2자녀 이상 가정에서 만 18세 이하인 2자녀 이상 가정으로 완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중고등학교 학령기 자녀들도 학원, 주요 서점, 대중교통 요금 등을 할인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7월부터는 초심스터디카페에서도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에게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혜택을 받는 가구 수가 현재의 약 29만 가구에서 약 43만 가구로 약 49% 증가하며, 교통비나 문화시설 이용료 등의 혜택을 자녀가 고교 졸업할 때까지 계속해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둥이카드 지역 별 협력업체를 검색해 보세요!)
다둥이 카드 발급 기준
우선 서울 다둥이 카드의 발급 기준은 서울시 거주 중인 2자녀 이상 가정이며, 막내자녀가 18세 이하여야 합니다. 카드 신청 당시 부모 중 한 명, 그리고 자녀 모두가 서울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어야 합니다. 이때 자녀가 서울시 내에 거주하지만 주소가 다른 경우에도 신청 가능하며, 둘째 아이를 임신한 상태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확인서, 산모수첩 등 임신사실 증빙 필요)
(서울 다둥이 행복카드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경기도 (아이플러스카드), 대구 (아이조아카드), 부산 (가족사랑카드), 광주 (아이사랑카드) 등 기타 지역에도 다둥이 카드가 존재하며 이름과 혜택, 발급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기 아이플러스카드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부산 가족사랑카드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둥이 카드 발급 방법
만 14~18세인 다자녀 가족은 7월부터 '뉴 다둥이 행복카드'를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실물카드로 발급받거나 서울지갑 앱을 통해 앱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다둥이 카드 소지자(만 13세 이하)는 유효기간 만료 전까지 그대로 사용하며, 유효기간이 끝나면 '뉴 다둥이 행복카드'로 새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히 설명드리자면, 서울 다둥이 행복카드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분확인용 카드로 나뉘며, 신용 및 체크카드는 서울시 협력 업체를 이용할 때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결제가 가능하지만 신분확인용 카드는 협력 업체 이용 시 할인과 적립 혜택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결제는 다른 카드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신분확인용 카드는 실물카드 및 서울지갑 앱을 통해 앱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둘 중 한 가지만 소유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카드발급 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90일 이내 발급),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둥이 카드 (신용/체크카드) 발급 방법
1.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합니다.
2. 우리은행 영업점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3. 신청서 작성 후 카드 발급이 완료될 때까지(영업일 기준 7일 이내) 기다렸다가 수령합니다.
제출 서류를 통해 신청자격을 확인한 뒤 카드가 발급되기 때문에 대기기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둥이 카드 (신분확인용 카드) 발급 및 사용 방법
1.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합니다.
2. 실물카드 발급의 경우, 거주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신 후 2주 이내 등기 발송을 통해 카드를 수령합니다.
3. 앱카드 발급의 경우, 서울지갑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4.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 모바일카드를 클릭하여 카드를 발급받습니다.
5. 사용 시엔 모바일카드 관리 선택 후 즐겨찾기 → 메인화면에서 다둥이행복카드 터치 후 제시하시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둥이 카드 기타 혜택
또한, 서울시는 다자녀 가족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장기전세주택 가점을 확대하고 우선 공급 기준을 완화할 계획입니다. 기존에는 3자녀 이상 가구에 부여되던 최고 가점(5점)을 3자녀 이상 가구부터 주고, 2자녀 이상인 경우에도 기존의 배점(2점) 보다 높은 가점(3점)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3자녀 이상 가구만 해당되었던 하수도 사용료 할인 혜택도 2자녀 이상 가구까지 확대되며,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학습 사이트 '서울런'의 가입 대상을 3자녀 이상 가구의 둘째 자녀까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