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학기부터 ~ 2012년 2학기까지 학자금을 높은 금리로 마련하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연 2.9%의 저금리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2024년 1학기 100만 명이 넘는 분이 1,241억 원의 학자금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바로 저금리 전환 신청을 해보세요.
(저금리 전환 신청을 하실 수 있는 한국장학재단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을 마련하는 데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일반 상환, 거치기간동안 이자를 납부하고 이후 상환기간 동안엔 원리금을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취업 후 상환, 연간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 또는 증여재산이 발생할 경우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세 번째 농촌출신 대학생용 학자금, 조건 별로 최장 기간 내 원금균등분할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통해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 3가지 종류를 한눈에 비교하기 쉽게 정리된 표를 확인해보세요)
취업후 학자금 상환 방식 일정
2024년 1학기, 취업 후 상환 방식으로 학자금을 마련하시려면 4월 25일까지 신청(등록금 기준)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원활한 처리를 위해 등록 마감일로부터 최소 8주 전에 신청할 것을 권장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또한 학자금 마련 금리는 이번에도 동결되어 1.7%로 유지되며, 생활비를 빌리는 경우엔 한도가 50만 원 상승하여 학기당 200만 원, 연간 400만 원입니다. 아래는 올해 1학기 학자금 신청 및 실행 일정입니다.
<학자금 신청 기한>
- 등록금 신청기한: 4월 25일까지
- 생활비 신청기한: 5월 16일까지
*등록 마감일로 최소 8주 전(3월 초) 신청 권장
취업 후 상환 방식으로 신청을 원하신다면, ▼아래 문서를 통해 핵심 설명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학자금 저금리 전환 신청
앞서 말씀드렸듯이 2009년 2학기부터 2012년 2학기까지 고금리로 일반상환 학자금을 마련했던 이용자는 연 2.9% 저금리로 전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1월 3일부터 ~ 6월 20일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자는 안타깝게도 취업 후 상환방식으로 이용 중이던 분이 아닌 일반상환 이용자이며, 정상 변제 중인 분으로, 만약 연체 및 과거학기 중복지원 등 문제가 있다면 모두 해결하신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핵심 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학자금 저금리 전환 신청/실행 방법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로그인합니다.
2. 페이지 상단 "학자금" 탭에서 → 아래 저금리 전환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신청하시려면 우측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시고 실행을 원하시면 "실행(신청현황)" 버튼을 선택합니다. 신청 상품 승인 확인 후, "지급실행"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실행 후, 이자 조회 및 납부를 완료하고 본인 명의의 전자서명수단을 통해 약정을 진행합니다.
5. 이후 "실행완료" 메뉴에서 최종확인을 합니다.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문서를 통해 이미지와 함께 단계 별 안내를 보면서 신청/실행을 진행해 보세요!
저금리 전환 신청 매뉴얼
저금리 전환 실행 매뉴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