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에서 6월 7일부터 시행 예정인 하반기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신청대상과 신청방법, 신청기간, 그리고 지원금 지급 예정 시기까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전기요금도 올랐는데 에너지절감도 하시고 지원금도 받는 혜택을 함께 받아봅시다.
캐시백 지원사업은 에너지마켓플레이스 사이트에서 참여 가능합니다. 지원사업에 바로 신청하시려면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에너지캐시백 사업 지원내용
2. 참여 대상 및 신청 방법
3. 에너지 절약 방법 (꿀팁)
1. 에너지캐시백 사업 지원 내용
한국전력공사에서 전기요금 인상과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한 전 국민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여름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에너지 캐시백 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는 여름철 전기 사용량을 감축하여 전기요금 캐시백도 받고 온실가스를 줄여 탄소중립 달성에도 다가갈 수 있게 하는 목적으로 운영하게 된 제도입니다.
최소절감률인 3% 그리고 한전 사업소 별 평균 절감률에 비해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경우 캐시백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절감량 산정 방법은 과거 2년간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에서 절감 활동기간인 6월에서 ~ 12월까지의 사용량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산정하게 됩니다. 만약 과거 1개년의 전기사용량만 있다면 1개년만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산정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절감률 산정 공식:
(달성 절감량 / 과거2년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x 100
기존에는 kWh당 30원 ~ 70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했었지만 올해 7월부터는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kWh당 최대 100원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즉, 지원 금액이 개별가정의 경우 절감량 x 30원 ~ 70원이었으나, 올해 하반기부터는 절감량 x 60원 ~ 100원으로 kWh당 30~70원을 추가로 더 준다고 합니다.
2. 참여 대상 및 신청 방법
<신청/참여 대상>
에너지 캐시백 사업의 신청 대상은 전국민 대상으로 하며, 에너지 절약 의지가 있는 일반 가정 중에서 주택용 전기사용자입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고압아파트 및 오피스텔 입주자대표회의나 관리사무소, 개별가정의 경우 가족구성원 중 한 명 또는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합니다. 고압아파트에 거주 중인 개별 가정의 경우 가족구성원 중 한명이 신청하시고, 한전 고객번호를 가지고 있는 개별 가정일 경우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매뉴얼을 다운로드 하여 참고하시면 더욱 쉽습니다.
<신청 방법: 6월 7일부터 접수>
👇 에너지 캐시백 신청 매뉴얼 다운로드 👇
1) 한국전력 EN:TER (에너지마켓플레이스) 사이트에 접속
2)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
3) "에너지효율화" 탭에서 "에너지 캐쉬백" 메뉴를 선택
4) 에너지캐시백 페이지 아래에 "참여신청" 버튼을 클릭
3. 에너지 절약 방법 (꿀팁)
1) 가급적 전기밥솥 보온기능 사용하지 않기
하루 평균 보온시간이 약 9시간이라는 조사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밥솥의 보온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가구당 연간 이산화탄소 감축량이 무려 141.9kg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밥은 먹을 만큼만 짓거나 남은 밥을 밥솥에 보온으로 두지 않고 한 공기 분량씩 나누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고 냉장실은 널널하게, 냉동실은 가득 찬 상태 유지하기
냉장실은 냉기가 잘 순환되어야 하므로 60% 정도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냉동실은 냉기가 빠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꽉 채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실천하게 되면 냉장고 1대당 1년에 이산화탄소를 40kg나 감축할 수 있습니다.
3) 최대한 가전제품의 대기전력 차단하기
특히 자주 사용하지 않고 잠깐 잠깐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있다면 콘센트를 뽑아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 됩니다. 텔레비전, 셋톱박스, 컴퓨터, 스피커, 전자레인지, 휴대전화 충전기 등 제품은 사용할 때만 콘센트에 연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휴가를 가거나 명절과 같이 집을 오랜 기간 비워야 할 때에도 콘센트를 뽑아 두는 것이 도움 됩니다. 이렇게 실천하게 된다면 연간 가구당 이산화탄소를 81.5kg나 감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에너컨 및 디지털 기기 "제대로" 사용하기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면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고 반드시 장시간 사용해야 한다면 절전모드 또는 밝기를 낮게 조절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에너컨은 인버터형일 경우 자주 켜고 끄는 것보다 적당한 온도에 도달하면 계속 같은 온도를 유지하게 켜두는 것이 좋고, 정속형이라면 처음에 강하게 틀어 온도를 빠르게 낮춘 뒤 2시간에 한번씩 껐다가 다시 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한국전력공사의 에너지 캐시백 지원사업의 내용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전기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에너지 절약 꿀팁을 실천하셔서 전기 사용량도 낮추시고 전기요금도 환급받으시는 데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