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정보 추가] 내년 최저임금, 2024년 최종 최저임금이 결정되었습니다.
월급 환산 금액이 얼마인지, 5개년 현황, 결정 과정까지 모두 ▼아래 글을 통해 알아보세요!
내년도 최저임금 격차가 835원까지 좁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3일, 노동계와 경영계는 내년도 최저임금 수정 요구안으로 각각 1만620원, 9785원을 제시했습니다. 18일에 최저임금 심의가 재개됨에 따라 이 날 2024년 최저임금 최종 금액이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최저임금 수정안
근로자위원과 사용자위원들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3차 전원회의에서 최저임금 수준에 대한 여섯 번째 수정안을 제시했습니다. 노동계는 올해 최저임금보다 10.4% 인상한 금액을 요구하였고, 경영계는 1.7% 인상한 금액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로써 노사 입장차는 최초 2590원에서 835원으로 좁혀졌습니다. 공익위원들은 노사 간극을 좁히고 합의에 이르는 것이 최선이라는 입장이며, 최저임금위원장인 박준식씨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최저임금안이 도출되도록 노사가 최선을 다할 것을 간곡히 부탁했습니다. 현재 전원회의에서의 결론이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으며, 최저임금 심의 기간이 최장기간인 109일로 경신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023년 최저임금 상세 내용
내년 최저임금 최종 결정일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가 7월 18일에 재개되며, 사실상 18일에 최저임금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13일, 최저임금위원회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전원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 회의에는 노동계, 경영계, 공익위원이 모두 참석하였습니다. 노사는 5차 수정안 이후 6차 수정안을 제출하면서 임금 수준 격차를 좁혔습니다. 이에 따라 공익위원이 심의촉진구간을 제안하는 가능성도 나왔습니다. 심의촉진구간은 노사가 마지막으로 타협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러나 공익위원은 심의촉진구간을 제시하지 않은 이유로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급했습니다. 최저임금위는 18일에 제14차 회의를 열어 최저임금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노사 입장 갈등이 심각하여 합의에 도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저임금위원회에서의 합의는 과거에도 드물게 이루어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표결로 최저임금을 결정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이 결정되더라도 노사 모두가 만족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8월 5일까지 최저임금 심의를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 주까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